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일알미늄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일알미늄은 1975년 2월 설립되어 1988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 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 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으며, 알루미늄 산업은 여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경제성장률과 상관관계가 밀접한 산업입니다. 그렇다면 조일알미늄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조일알미늄 재무 분석
매출액, 자산,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실적이 소폭 감소했으나 작년에 다시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큰 적자를 기록했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어느 정도 회복하여 적자금액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산은 매년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에는 부채가 약 128억 원이 감소하고 자본은 약 15억 원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3분기까지 실적이 계속 감소하다가 4분기에 다시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영업이익은 3분기부터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출원가의 감소, 판매비와 관리비의 감소 때문입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실적은 작년 4분기보다 더 증가했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모두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올해부터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다음은 조일알미늄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약 30억 원 근처에서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1, 3, 4분기에 현금흐름이 깎였지만, 2분기에는 그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확보했습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8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인 -88억 원보다 크게 증가했으며,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현금흐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APEX, FCF, 부채비율, BPS
CAPEX는 매년 감소했으며 특히 작년에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러면서 FCF는 플러스를 기록했고, ROE는 당기순이익의 적자로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가 작년에 감소했습니다. BPS는 1,335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조일알미늄 주가 분석
조일알미늄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조일알미늄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을 124억 원으로 설정하고 동일업종 멀티플인 17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2,108억 원이 되겠습니다. 즉, 적정주가는 2,053원입니다. 현재 주가가 1,820원이니 적정주가보다 270원가량이 낮습니다.
조일알미늄 주식차트
이번에는 조일알미늄의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겠습니다.
주가 흐름을 보면 올해 4월 경부터 주가가 상승세를 띄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7월 들어서 주가가 한번 급등했고, 최근에 다시 한번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주가 하락 시기에는 크게 빠지지 않고 방어를 잘한 모습입니다. 거래량이 많지 않았음에도 계속 상승세를 유지했다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오늘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2차 전지 양극박 원재료 공급 MOU를 맺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적정해 보입니다. 게다가 주가가 급등한 만큼 지금 들어가면 안전마진이 상당히 낮아 좋은 투자가 아닐 것입니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본인의 판단으로 투자하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