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한국 표준산업분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특히 유무선 통신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은 이 이루온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루온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액, 자산 상황, 포괄손익계산서
▲▲▲먼저 매출액으 보면 2019년에 약 11억 원이 증가했는데 2020년에는 약 16억 원이 감소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오히려 약 13억 원이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약 16억 원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매출액과 반대로 2019년에 감소했다가 2020년에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020년 매출액이 증가한 이유는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채는 약 2억 원이 감소했고, 자본은 약 27억 원이 증가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이루온의 매출실적은 대부분 내수에서 나오고 있다. 그리고 작년 4분기에는 가장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면서 매출원가도 같이 증가했는데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 분기마다 비슷하게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4분기에 크게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다시 기존 수준으로 내려왔다. 그러면서 영업이익 역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볼 때 이루온은 4분기에 실적이 몰아서 나온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따로 조사를 해봐야 한다.
2. 영업활동 현금흐름
다음은 이루온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대해 알아보자.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조금씩 잡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4분기에 많은 비용이 잡혔다. 그리고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3분기 만을 제외하고는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65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인 21억 보다 3배 이상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3. CAPEX, FCF, 부채비율, BPS
▲▲▲CAPEX는 매년 거의 없다시피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FCF는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거의 비슷한 금액을 기록하게 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FCF 역시 증가하고 있다. ROE는 5.97%로 2019년보다 크게 증가했고, 부채비율은 65.56%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즉, 기업 상황이 안정화되고 있다. BPS는 1,408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루온 주가 분석
1. 이루온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이루온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65억 원이고 멀티플 20을 주면 적정 시가총액은 1,300억 원이 된다. 그러면 적정주가는 4,766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6,780원이니 적정주가보다 한참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이루온 주식차트
이번에는 이루온의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올해 5월부터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주가는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는 최근까지 주가는 계속 상승하여 현재 주가에 도달했다. 즉, 주가가 급등하기 시점부터 현재까지 주가는 약 4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엄청난 상승이다. 이루온의 주가가 이렇게 급등한 이유는 차기 대선주자인 최재형 감사원장의 지지율이 상승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루온은 최재형 감사원장의 관련주이다. 즉, 정치테마주인 것이다. 그렇기에 주가 흐름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곳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많겠다.
요약
매출실적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크게 좋지는 않으나 재무 상황은 안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즉, 재무 상황으로만 볼 때는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루온은 최재형 관련주로써 정치테마주이다. 따라서 정치인의 지지율에 따라 주가는 급등과 급락을 계속 오갈 것이다. 이는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간다는 것이고 즉,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는 것이다. 게다가 현재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비싸기 때문에 이루온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