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래에셋생명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2005년 미래에셋그룹에서 인수한 생명보험사로, 보험상품을 통한 노후준비 및 은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뛰어난 자산운용 능력과 전 세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다양한 해외투자의 기회를 활용하여 고객의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수익 보장성 판매 증대와 변액 및 퇴직연금의 Fee-Biz를 통한 장기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2-Track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에셋생명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미래에셋생명 재무 분석
매출액, 자산,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약 4,000억 원이 감소했으나 작년에는 다시 약 1,400억 가량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계속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은 작년 40조가 넘은 자산을 갖고 있으며, 이중 부채가 약 38조, 자본이 약 2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가 증가하고 자본은 감소한 상황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보험사업이다 보니 부채가 많이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이 계속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영업비용도 같이 올랐으며, 당기순이익은 4분기에 적자를 기록하게 됐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작년과 다르게 실적이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다음은 미래에셋생명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상당히 많은 비용이 잡혀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유입이 없는 수익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크게 깎여 나가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796억 원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당기순이익은 798억 원이니 거의 2배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APEX, FCF, 부채비율, BPS
CAPEX는 작년에 크게 감소한 모습입니다. ROE는 당기순이익의 감소로 계속 감소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1,678.01%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이는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특성이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BPS는 14,780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배당금은 100원으로 배당수익률 2.6%가 되겠습니다.
미래에셋생명 주가 분석
미래에셋생명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미래에셋생명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사에서 제시한 적정주가를 보면 4,800원에서 5,200원 사이로 목표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4,790원이니 적정주가에 거의 도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생명 주식차트
이번에는 미래에셋생명의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겠습니다.
주가 흐름을 보면 작년 8월에 주가가 급등한 이후 다시 하락하고, 10월부터 보합권에서 움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최근 들어서 주가가 상승세를 타 오늘 급등했습니다. 현재 미래에섯생명의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아주 살짝 저평가되어있어 보입니다. 즉, 주가 상승 여력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지금 굳이 들어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본인의 판단으로 투자하길 바랍니다.